안녕하세요~ 봄소식을 알려주는 벚꽃과 배꽃이 만발한 4월 초에 나주배박물관을 다녀왔어요. 나주배의 역사부터 재배과정, 그리고 여러 가지 체험들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 아기자기한 곳이었어요. 어떤 곳인지 하나하나 둘러볼게요~
위치 : 전라남도 나주시 금천면 영산로 5838(금천면 석전리)
관람시간 : *동절기(11월~2월) - 09시 ~ 17시 *하절기 (3월~10월) - 09시 ~ 18시
휴무일 : 1월 1일, 설, 추석 연휴
입장료 : 무료
문의처 : 061-331-5038
들어가기 전 주변을 둘러볼게요~
박물관이 길 한복판에 있어서 차를 이용하지 않으면 이용하기 번거로울 것 같아요. 주차장은 후문 쪽에 위치해 있어요. 버스를 이용하면 나주혁신도시에서 20분 정도 걸려요.
시기가 시기인 만큼 주변에 배꽃들이 정말 만발해 있었어요. 새삼 나주에 배가 많구나 생각이 들었네요. 이 시기에만 볼 수 있는 경치라서 보기 좋았어요!
나주의 마스코트 배돌이.. 원따봉 드립니다.
박물관 내부로 들어가 볼게요~
1층은 쉬어가는 곳과 수장고, 체험관, 농산물 전시장과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어요. 2층은 전시관이네요.
엽서를 써서 나무에 걸어두거나 다듬이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도 준비되어 있었어요.
2층으로 올라가 볼게요~
하나하나 차분하게 둘러봤어요. 배 하나의 주제로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가능하네요 ㅎㅎ
배를 테마로 한 국내 유일의 박물관이고 나주의 훌륭한 특산품인 나주배의 역사와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목적으로 1992년 4월 20일에 문을 열었다고 하네요.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목적이라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언어로 전시물을 제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그 점은 조금 아쉬운 듯해요.
나주 배의 계절에 따른 성장 과정을 한 해동안 상세하게 적어두었네요. 가셔서 천천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.
모든 품종이 다 있는 건 아니겠지만 배의 종류, 모양이나 색, 형태가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지는 몰랐어요. 추황이나 문배, 신고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정말 많은 종류가 있네요~
2022년까지의 배 재배면적, 생산량, 품종별 재배 현황, 그리고 수출 현황까지 죽 설명되어 있어요. 신고배를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네요. 현제도 아마 비슷할 듯해요~
맛있는 배를 고르는 방법과 배를 이용한 가공 식품 배를 이용한 음식 등 배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.
나주배의 생산부터 재배까지 한 해 동안의 과정들을 상세히 적어놓았어요. 열매를 맺어 식탁에 올라오기까지 참 긴 과정을 거치는 것 같아요.
내부에는 배에 관한 애니메이션이 상영되고 있고 주변 벽에는 그림과 시들이 걸려있네요. 아이들과 함께하기 좋은 곳인 것 같아요.
터치패널로 뾱뾱 눌러서 과수원을 체험하고 나무에 이름을 지어주고 과수원을 지키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요. 문제가 있는지 갔을 때는 패널 한쪽은 작동하지 않고 나무에 이름표를 붙인 이후가 진행이 안돼서 아쉬웠어요.
옛날 모습을 재현한 초가집과 그 당시의 모습들이 귀엽게 만들어져 전시되어 있어요.
다시 1층으로 내려와 카페 안으로 들어가 볼게요
차 한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카페 안에는 배로 만든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어요. 가볍게 쉬어가기 좋은 곳이네요.
카페 오른쪽에 유리벽 너머로 전시되어 있는 수장들도 볼 수 있어요.
이상으로 나주배를 소개하는 나주배박물관을 둘러보았어요
나주를 여행하는 중간에 나주를 대표하는 달콤한 나주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나주배박물관에 들러보시는 건 어떠세요~
나주배에 대한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었던 것 같아요.
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칠게요. 어설픈 소개글 죽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~ 또 봐요!
'나들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월 8일에 다녀온 주노글램핑 완주점 이용후기 (0) | 2024.04.09 |
---|